본문 바로가기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4장 이벤트

by 도리에몽 2022. 3. 12.

4.1 리액트의 이벤트 시스템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에서 DOM 요소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이벤트라고 한다. 리액트의 이벤트 시스템은 HTML 이벤트와 인터페이스가 동하기 때문에 사용법이 비슷하다.

 

1. 이벤트를 사용할 때 주의 사항

  • 이벤트 이름은 카멜 표기법으로 작성한다.

onclick -> onClick

onkeyup -> onKeyUp

 

  • 이벤트에 실행할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 형태의 값을 전달한다.

HTML에서 이벤트를 설정할 때는 큰따옴표 안에 실행할 코드를 넣었지만, 리액트에서는 함수 형태의 객체를 전달한다. 화살표 함수로 바로 전달해도 되고, 렌더링 부분 외부에 미리 만들어서 전달해도 된다.

 

  • DOM 요소에만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다.

div, button 등의 DOM 요소에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지만, 직접 만든 컴포넌트에는 자체적으로 이벤트를 설정할 수 없다. 하지만 전달받은 props를 컴포넌트 내부의 DOM 이벤트로 설정할 수는 있다.

<div onClick={this.props.onClick}>
    { /* (…) */ }
</div>

 

2. 이벤트 종류

 리액트 메뉴얼 https://facebook.github.io/react/docs/event.html 참고

 

4.2 예제로 이벤트 핸들링 익히기

1. 컴포넌트 생성 및 불러오기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 App.js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EventPractice from './EventPractice';

const App = () => {
  return <EventPractice />;
};

export default App;

 

2. onChange 이벤트 핸들링하기

2-1 onChange 이벤트 설정

EventPractice 컴포넌트의 render 메서드에 input 요소를 렌더링하는 코드와 해당 요소에 onChange 이벤트를 설정하는 코드를 작성해 보자.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onChange={
            (e) => {
              console.log(e);
            }
          }
        />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콘솔에 기록되는 e 객체는 SyntheticEvent로 웹 브라우저의 네이티브 이벤트를 감싸는 객체이다. 네이티브 이벤트와 인터페이스가 같으므로 순수 자바스크립트에서 HTML 이벤트를 다룰 때와 똑같이 사용하면 된다. 단, 이벤트가 끝나고 나면 이벤트가 초기화되므로 정보를 참조할 수 없다. 만약, 비동기적으로 이벤트 객체를 참조할 일이 있다면 e.persist() 함수를 호출해 주어야 한다.

//EventPractice.js의 onChange 코드 수정
onChange={
  (e) => {
    console.log(e.target.value);
  }
}

 

2-2 state에 input 값 담기

constructor에서 state의 초기값을 설정하고, 이벤트 핸들링 함수 내부에서 this.setState 메서드를 호출하여 state를 업데이트해 보자. 그 후에 imput의 value 값을 state에 있는 값으로 설정한다.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
            (e) =>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
          }
        />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2-3 버튼을 누를 때 comment 값을 공백으로 설정

button을 하나 만들고,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현재 comment 값을 메시지 박스로 띄운 후 comment 값을 공백으로 설정해 보자.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
  
  render() {
    return (
      <div>
       (...)
       <button onClick={
         () =>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3. 임의 메서드 만들기

이벤트를 처리할 때 렌더링을 하는 동시에 함수를 만들어서 전달하는 방법 대신, 함수를 미리 준비하여 전달하는 방법도 있다. 앞서 작성한 코드에서 onChange와 onClick에 전달한 함수를 따로 빼서 컴포넌트 임의 메서드를 만들어 보자.

 

3-1 기본 방식

this는 호출부에 따라 결정되므로 클래스의 임의 메서드가 특정 HTML 요소의 이벤트로 등록되는 과정에서 메서드와 this의 관계가 끊어진다. 따라서, 임의 메서드가 이벤트로 등록되어도 this를 컴포넌트 자신으로 가리키기 위해 메서드를 this와 바인딩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현재 constructor에서 함수를 바인딩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만약, 바인딩하지 않는 경우에는 this가 undefined를 가리킨다.

//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handleChange = this.handleChange.bind(this);
    this.handleClick = this.handleClick.bind(this);
  }
  
  handleChange(e)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handleClick()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3-2 Property Initializer Syntax를 사용한 메서드 작성

메서드 바인딩은 생성자 메서드에서 하는 것이 정석이지만, 새 메서드를 만들 때마다 constructor를 수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바벨의 transform-class-properties 문법을 사용하여 화살표 함수 형태로 메서드를 정의하면 이 작업을 더 간단하게 할 수 있다.

//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handleChange = (e) =>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
  
  handleClick = () =>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4. input 여러 개 다루기

input이 여러 개일 때는 event 객체를 활용한다. 즉, e.target.name 값을 사용하여 state를 설정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onChange 이벤트 핸들러에서 e.target.name은 해당 인풋의 name을 가리킨다. 현재는 message이다.

//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username: '',
    message: ''
  }
  
  handleChange = (e) => {
    this.setState({
      [e.target.name]: e.target.value
    });}
    
  handleClick = () => {
    alert(this.state.username + ': ' + 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username: '',
      message: ''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this.state.username}
          onChange={this.handle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객체 안에서 key를 [ ]로 감싸면 그 안에 넣은 래퍼런스가 가리키는 실제 값이 key 값으로 사용된다.

 

5. onKeyPress 이벤트 핸들링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하는 keyPress 이벤트 처리 방법을 알아보자. 두 번째 텍스트 인풋에서 엔터키를 눌렀을 때 handleClick 메서드를 호출하도록 작성해 보자.

// EventPractice.js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
  
  handleKeyPress = (e) => {
    if(e.key === 'Enter') {
      this.handleClick();
    }
  }
  
  render() {
    return (
      <div>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onKeyPress={this.handleKeyPress}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4.3 함수형 컴포넌트로 구현해 보기

아래의 코드는 e.target.name을 활용하지 않고 onChange 관련 함수 두 개를 따로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인풋의 개수가 많아진다면 e.target.name을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EventPractice = () => {
  const [username, setUsername] = useState('');
  const [message, setMessage] = useState('');
  const onChangeUsername = e => setUsername(e.target.value);
  const onChangeMessage = e => setMessage(e.target.value);
  const onClick = () => {
    alert(username + ': ' + message);
    setUsername('');
    setMessage('');
  };
  const onKeyPress = e => {
    if (e.key === 'Enter') {
      onClick();
    }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username}
        onChange={onChangeUsernam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message}
        onChange={onChangeMessage}
        onKeyPress={onKeyPress}
      />
      <button onClick={onClick}>확인</button>
    </div>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이번에는 useState를 통해 문자열이 아닌 객체를 사용하는 상태에 넣어 보자. e.target.name 값을 활용하려면 useState를 쓸 때 인풋 값들이 들어 있는 form 객체를 사용해 준다.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EventPractice = () => {
  const [form, setForm] = useState({
    username: '',
    message: ''
  }):
  const { username, message } = form;

  const onChange = e => {
    const nextForm = {
      ...form, //기존의 form 내용을 이 자리에 복사한 뒤
      [e.target.name]: e.target.value //원하는 값을 덮어 씌우기
    };
    setForm(nextForm);
  };

  const onClick = () => {
    alert(username + ': ' + message);
    setUsername('');
    setMessage('');
  };
  const onKeyPress = e => {
    if (e.key === 'Enter') {
      onClick();
    }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username}
        onChange={on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message}
        onChange={onChange}
        onKeyPress={onKeyPress}
      />
      <button onClick={onClick}>확인</button>
    </div>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